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닫기
뉴스
ㆍ경제
ㆍ사회
ㆍ뉴스
정치
ㆍ평택시의회
ㆍ경기도의회
ㆍ국회
ㆍ정치
평택시
문화
ㆍ공연
ㆍ전시
ㆍ문화
주민자치
ㆍ주민자치회/위원...
ㆍ읍면동
ㆍ시민단체
환경
평생학습
오피니언
ㆍ칼럼
ㆍ사설
ㆍ기고
ㆍ쑥고개
복지
동영상
커뮤니티
ㆍPDF 신문
ㆍ공지사항
ㆍ자유게시판
ㆍ설문조사

평택시, 시장직 인수위 설치 운영조례 제정 추진

기사 등록 : 2022-02-04 02:52:00

박명호 samguri1@hanmail.net

  • 인쇄하기
  • 스크랩하기
  • 글씨 확대
  • 글씨 축소
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
3일 입법예고…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부터 적용


 ▲ 평택시청 전경. 사진=평택시 제공   ⓒ평택저널
▲ 평택시청 전경. 사진=평택시 제공   ⓒ평택저널

 


평택시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 시행에 따라 시장직 인수위원회의 구성, 운영, 인력, 예산지원 등의 사항을 규정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.

 

시는 지난 3일 지방자치법에서 위임한 지방자치단체장의 직 인수위원회 구성과 운영 등을 규정한 평택시장직 인수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.

 

그동안 지자체는 대통령 당선인이나 시·도교육감 당선자와 달리 관련 법률에 근거하지 않고 관행에 따라 단체장 취임 전 인수위원회를 운영해 왔다.

 

그러나 지난 13일부터 시행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(105-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직 인수위원회)당선인을 보좌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직 인수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당선이 결정된 때부터 해당 지자체에 단체장의 직 인수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.

 

법에 따라 인수위원회는 당선인으로 결정된 때부터 지자체 장의 임기 시작일 이후 20일의 범위에서 존속하며 구성 규모는 시·20명 이내, ·군 및 자치구 15명 이내다.

 

시가 입법 예고한 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 15명 내에서 당선인이 정하는 인원으로 구성 위원회 존속기간은 법 제105조 제3항에 따른 범위 내에서 당선인이 정함 시장은 위원회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예산의 범위에서 사무실, 비품, 통신서비스 및 차량 등 필요한 지원 제공 위원회에 참석한 위원, 직원, 자문위원에게 예산의 범위 내에서 평택시 각종위원회 실비변상 조례등 규정에 따라 수당, 여비 그 밖에 필요한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 등이다.

 

이밖에 위원회는 활동 경과 및 예산사용 명세를 백서로 정리해 활동이 끝난 후 30일 이내에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백서에는 위원 및 직원 등의 성명·직위, 예산사용내역, 주요 활동 내용 및 건의사항 등이 포함되도록 했다.

 

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1125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지방자치단체장의 직 인수위원회

설치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, 각 지자체가 인수위원회 운영 관련 조례 제정에 참고할 수 있도록

참고 조례안을 마련, 제공한다고 밝혔다.


박명호기자